알뜰폰 허브 장단점 알아보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알뜰폰 허브’는 알뜰폰 즉, 저렴한 핸드폰 요금업체를 비교제공해주는 사이트이다.

알뜰폰 허브
알뜰폰 허브

현재 작성일 기준으로 아이폰 14가 굉장히 핫하죠.
사전예약도 오늘 29일을 넘어선 30일부터 시작이네요.

그래서 그런지 알뜰폰 요금제에 대해서 많이들 고민하는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알뜰폰 제공사 중 하나인 리브엠모바일에서 LTE나라사랑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저처럼 처음에 알뜰폰 가입을 꺼리시는 분들 위해 이번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그럼 알뜰폰 허브 장단점과 기타 정보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알뜰폰?

우선 알뜰폰에 대해서 간단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나무위키에 따르면

‘정식 명칭은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MVNO)이지만 알뜰폰이라는 명칭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으며, MNO(SKT, KT, LG U+) 망을 빌려 이용자에게 자체 브랜드로 통신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는 설비의 구축여부에 따라 단순 재판매사업자(설비없음)와 부분 재판매사업자(설비일부보유)으로 나뉘는데, 단순재판매사업자의 경우 납입자본 3억 원, 통신(기술사,기사,산업기사,기능장) 1명, 상담원 1명을 갖추면 사업자 등록이 가능하므로 시장진입이 매우 쉬운 편이다. 따라서 많은 영세 사업자들이 진입해있으며 2012년 10월을 기준으로 24개 사업자 중 1곳을 제외하고 모두 단순재판매사업자로써 등록하여 사업을 운영 중이다.[1]

초기에는 가상이동통신체사업자 또는 이동통신 재판매 서비스라고 불렸다. 그러나 정부에서 실시하는 물가안정 대책의 일환으로 알뜰주유소와 더불어 알뜰폰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아무래도 짧은 이름이 기억하기도 쉽고 편해서 바꾼 듯.’

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멤버쉽 등의 일부 서비스를 제외하고, 그 대신 저렴한 요금으로 서비스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통화 및 인터넷 품질의 경우 SKT, LG, KT 와 똑같습니다.

왜냐하면 이 이동통신사 3사의 회선을 그대로 가져와서 쓰기 때문이죠.!
그러니 품질에 대해서는 걱정하실 필요가 1도 없습니다.

알뜰폰 허브는 그럼 뭐에요?

알뜰폰 허브
알뜰폰 허브 요금제 찾기

알뜰폰 허브는 여러 알뜰폰 통신사의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딱 맞는 요금제를 찾아주는 사이트입니다.

왜 이런 사이트가 생겼을까 고민을 해봤는데 답은 ‘알뜰폰 통신사의 개수’였습니다.

기존 통신사의 경우 3가지 SKT, LG, KT 중 골라쓰면 되지만, 알뜰폰 통신사의 경우 정말~ 너무 많습니다.

위에 설명에서 보다시피 알뜰폰 사업자를 내는 것이 어렵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겠죠?

그러다보니, 이번 포스팅 주제인 알뜰폰 허브뿐 아니라 모두의 요금제(모요) 등 여러 비교사이트가 있습니다.

알뜰폰 허브의 장점

제가 생각하는 알뜰폰 허브의 장점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수 많은 알뜰폰 요금제 중 자신에게 적합한 요금제를 찾을 수 있다.
  2. 제휴카드 및 각종 이벤트로 통신 요금을 낮출 수 있다.(체크카드 포함)
  3. 복잡한 알뜰폰 요금제 개통절차를 대신해서 쉽게 진행시켜준다.

이렇게 대표적으로 3가지가 있겠습니다.

알뜰폰 허브
알뜰폰은 유심 카드만 바꿔끼면 된다

알뜰폰 허브의 단점

사실 이것은 알뜰폰 허브의 단점이기 보다는 알뜰폰의 단점을 적는게 맞을 것 같네요.

  1. 멤버쉽 혜택이 없거나 있어도 미미하다.
  2. 통신사 고객센터 연결이 조금 힘들다

우선 멤버쉽 혜택같은 경우 저는 원래 기존 통신사였던 SKT에서도 거의 쓰지 않았습니다.
(혹시 멤버쉽 혜택을 월 2~3만원씩 받는 분이라면 기존의 3사에서 이용하시는게 낫습니다.)

두 번째인 고객센터의 경우 아무래도 메이저 통신사가 아니다보니 고객센터 연결이 조금 지체되거나 답답한 상황이 몇 번 있었으나, 그렇게 큰 문제는 아니였습니다.

누구에게 추천할까

저 같은 경우 리브M모바일에서 나라사랑LTE 라는 요금제를 통해 데이터 월11GB+일2GB+3Mbps, 통화 및 문자 무제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24,000원 정도만 내고있죠. 심지어 프로모션을 통해 매달 추가로 100GB를 제공해줍니다. (기본 월 11GB를 소진해도 무제한으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속도가 조금은 낮아질 수 있으나, 이러한 프로모션을 통해서 추가 100GB를 속도저하 없이 사용중입니다.)

결론적으로 추천대상의 경우 모든 사람입니다. 딱 1 경우를 제외하고요.

바로 해당 통신사에서 멤버쉽혜택을 월 2~3만원씩 받아가는 분들은 안 옮기시는게 좋겠습니다.

무제한 요금제의 경우 알뜰폰은 대체로 2~3만원이나 메이저 통신사 3사의 경우 5만원 이상입니다.
즉, 3만원 정도 차이나지만 현재 혜택을 잘 받고 계시다면, 옮기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마무리

  • 알뜰폰 허브는 수 많은 알뜰폰 요금제 중 자신에게 맞는 요금제를 찾아주는 사이트.
  • 알뜰폰 요금제는 모두에게 추천된다.
  • 알뜰폰으로 통화나 인터넷 품질저하는 말도 안되는 소리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참고 및 출처